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주식투자]주식 ETF에 관해서 (ft.해외 ETF 장단점, 수익안정성과 추천, 미국주식 나스닥과 다우)

by 하늘달별님 2020. 8. 2.
728x90
반응형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제일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주식투자일것입니다.

 

목돈이 생겼거나, 재테크로 처음 투자를 하실라는 분들은 아마 저축과 주식, 혹은 부동산에 투자를 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 많을 겁니다.

 

특히 주식과 부동산 투자중에 부동산은 큰 목돈이 필요하기에 사회 초년생들등 목돈이 없는 분들에게는 쉽지 않고 

 

결국 주식투자쪽으로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은겁니다.

 

그러헥 주식투자에 눈을 돌리고 처음 주식투자를 하시는분들이 고민하는 것중 가장 큰것은 바로,

 

1) 국내에서 하느냐, 2) 해외주식을 하느냐,  혹은!

1) 개별주식(Individual Stiocks)을 하느냐 ETF(Exchaged Traded Fund) 중 어느것을 하느냐 일것이다.

 

그럼 ETF란 도데처 어떤것이냐, 풀네임에서도 알수 있듯이 흔이 아는 펀드의 일종으로 흔의말하는 정의를 알아보면.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최근에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외에도 배당주나 거치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추종하는 ETF들이 상장되어 인기를 얻고있다.

 

※인덱스펀드: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PI 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쫓아가도록 구성한 펀드.

 

이런 ETF와 주식, 은행의 가장 큰 장단점을 본다면 바로 수익성과 안정성의 구조일것이다.

 

위의 표를 보면알수 있지만, 주식 > ETF > 은행으로 갈수록 수익성은 좋아지지만 안전성은 낮아지는 것을 볼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의 성향이지만 선택을 할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은행의 저축을 하기에는 안정적이지만 수익성이 너무 낮고,

 

주식을 하기에는 수익성은 좋지만 안정적이지 않은 것을 보완하는 그런 상품이라는 것이다.

그럼 일반 개별투자하는 주식과 ETF의 가장큰 차이점을 알아보자

 

가장 큰 첫번째의 특징은 분산투자를 하느냐 마느냐의 선택이다.

 

개별투자는 어느 특정한 한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특정기업의 주가가 떨어지면 모든 리스크를 받아야 하는 투자지만, ETF의 경우는 최소 몇십개의 개별주식에 투자하는 개념이기때문에 그 안전성 즉, 분산투자를 하는 개념이 된다는 것이다.

두번째 큰 차이점은 상장폐지의 위험이 없다는 것이다.

 

주식은 주식이 발행한 기업이 망하고 상장폐지가 되면 주식의 가치는 없어지는,, 결국 모든 돈을 잃게 된다고 볼수 있다.

 

특히 고 수익을 보는 기업일수록 변동가능성이 크고 그 리스크는 충분히 있다고 볼수 있다.

 

하지만 ETF경우에는 위에서도 언급해씨지만 여러 종목을 묶어서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장폐지의 위험을 감수할수 있다.(상장폐지의 위험이 '0'이라는 언급은 아님)

세번째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민감한 돈의 문제. 수수료와 세금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개별주식의 경우 현 기준에서는 몇년을 갖고 있든. 대주주가 아닌이상(현 10억정도) 주식보유로 인한 양도세금등과 같은 차이가 없다.

 

하지만 ETF의 경우는 매년 부과되는 수수료와 양도 세금(단, 250만원/년 정도의 세금은 면제)이 부과되기 때문에 

 

일정금액 이상을 투자하는 분이라면 세금과 수수료의 차이도 확인하고 결정해야할 주의점이다.

여기서 참고로 미국 ETF의 몇가지를 소개하면 바로 위의 상품들이다. 운용사는 차치하고 기초 지수를 부면 어떤 기준으로 이 펀드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상기에는 주로 미국주식을 기초로한 ETF기 때문에 이점또한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EFT관련상품은 2010년이후 큰 인기를 끌어 위와 같이 주식투자 ETF책도 많이 나와있는 실정이니 (광고아님)

 

관심있으심 분은 한권정도 구매해서 읽어보는 걸 추천.

 

결론적으로 한 기업에 대한 상세한 조사 및 정보를 갖고 있다면 개별투자를, 주식초보등 아직 본인이 개별투자 기업(종목)을 선택하지 못하신분들은 ETF를 추천한다.

 

그럼 모두 익절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