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국내주식 추천 및 분석]기아자동차 기업정보(ft.재무제표, 전기차, 2차전지 관련주 추천, 외국인 보유비중, 수익률, 손익계산서, 국내주식종목

by 하늘달별님 2021. 1. 21.
728x90
반응형

 

 

기아자동차 기업정보
내수시장에서의 선전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임.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64.5% 감소. 북중미 및 유럽지역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차효과 등에 따른 내수 선전으로외형 소폭 확대된 모습. 반면 수익성은 원가율 상승 및 각종 비용 증가 등으로 다소 부진한 모습. 어려운 여건에서도 셀토스, K5, 쏘렌토 등 신차 판매 확대로 비교적 선방하고 있으나, 코로나 관련 글로벌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함.

 

기아자동차 주가추이

 

 

기아자동차는 4만원초반대의 주식거래가를 유지하다가 전기차 개발 및 2차전지 호조로 인해 20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현재 8만원을 웃돌고 있다. 전기차 관련주이며 2차전지 관련주로 지속적인 호재가 예상된다.

 

형제 기업인 현대자동차도 25만원으로 오르며 함께 동반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기아자동차 주식의 외국인보유비중은 한때 41%를 육박했지만 현재는 36%를 유지하고 있다.

 

시가총액이 늘어나면서 국내자금이 2차전지나 전기차 기대로 인해 국내 주식투자자의 많은 수가 매수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기아자동차 상대수익률

 

 

기아자동차는 코스피와 코스피 운수장비, 자동차등의 주가 움직임과 비교했을때 110%에 웃도는 상대수익률을 보이며 매수세가 강하다고 볼수 있다.

 

국내 자동차 대장주인 현대자동차의 형제주로써 향후 전기차와 2차전지시장에서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기아자동차 손익계산서

 

 

기아자동차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등이 모두 나타나 있으니 투자하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아자동차 재무상태표

 

 

기아차의 자산, 부채, 자본, 자본금을 한눈에 볼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기아차의 부채비율과 자본의 관계까지도 알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기아자동차 현금흐름표

 

 

기아자동차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수 있다.

 

기와차와 같은 자동차회사는 경제에 민감주이기 때문에 각 년의 경제상황에 따라 바뀔수 있다.

 
기아자동차 투자지표

 

마지막으로 기아자동차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EV/EBIDA(에비따)등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분기별 실적을 챙겨보면서 향후 매수/매도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