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미국주식 추천 및 분석]TSMC 기업정보,주가(ft.미국 반도체 관련주 추천, 실적발표, 수익률, 배당, 재무재표,손익계산서, 해외주식종목 추천)

by 하늘달별님 2021. 2. 19.
728x90
반응형

대만기업 TSMC 기업정보, 회사소개

타 기업으로부터 설계도를 받아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기업으로  중국어 약자로 台積電(대적전)은 대만의 소재의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 업체이다. 1987년 설립되었으며 설립 당시에는 대만 행정원소속의 산업기술연구회에서 전액 출자한 국가출자기업이었으나 1992년 민영화되는 과정에서 정부 지분은 주식시장에 전량 공개 매각되었다고는 하나 TSMC 지분의 6.68%는 대만 행정원 국가발전기금이 보유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로 생산해서 판매하는 건 없거나, 있어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ATI HD4770 칩셋이 TSMC의 생산 효율 문제로 보급되지 못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이다. 이때부터 파코즈 등의 커뮤니티들에서는 '이게 다 TSMC 때문이다'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다.

21세기를 기준으로 팹리스 혹은 IDM 업체의 절대다수는 TSMC에 일부 혹은 전부 하청을 맡길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Apple, 퀄컴, 삼성전자, VIA, NVIDIA, AMD등과 같은 큼직한 기업들이 주요 고객이다. 우리건 남이건 할 것 없이 품질은 업계 1위이기 때문에 돈을 떼로 벌고 있다. 인텐도 주문 물량이 밀려서 자사가 생산량을 감당할 수 없을 경우, 유일하게 파운드리를 주는 데가 바로 TSMC다. 소위말하는, 갑들이 줄을 서야 하는 기업이다. 특히 애플의 경우 매해 주문하는 AP의 물량이 어마무시하기한 탓에 언제나 TSMC의 최신 공정을 독차지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 불만을 가진 몇몇 기업들이 삼성전자의 Fab으로 몰려가기도 했다. 예를 들어 퀄컴이 스냅드래곤835의 초기 물량을 삼성전자에 전량 위탁했는데 이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다.

파운드리시장 1위로 시장점유율은 50% 가량이며, 생산규모는 2018년에 300mm 웨이퍼 환산 연간 1,200만 장 규모이다. 월간 200mm(8인치) 환산으로는 220만 장 규모며 2020년 1분기에 5G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2배 수익을 올렸다

 

TSMC 주식 시세 및 주가배수, 추이

TSMC의 현재 주식 시세는 142달러 정도로 비대면시대의 언택택관련주로 상당히 상승을 했습니다,

 

TSMC 손익계산서

미국주식 TSMC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순이익률등을 나타낸 표와 그래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등이 모두 나타나 있으니 투자하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SMC 재무상태표

미국주식 TSMC의 자산, 부채, 자본, 자본금을 한눈에 볼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TSMC의 부채비율과 자본의 관계까지도 알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TSMC 가치(벨류에이션)와 투자지표

TSMC(반도체, 언택트 관련주)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EV/EBIDA(에비따)등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분기별 실적을 챙겨보면서 향후 매수/매도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SMC 배당금, 수익률, 정보

미국 대표적인 반도체주식 TSMC의 배당금과 수익률의 관계를 잘보여주는 그래피입니다. 주당배당률금은 정점 늘어나는추세로 보입니다.

 

TSMC 매출구성과 글로벌 매출점유율

미국주식의 대표 반도체 주인 TSMC의 시장점유율은 미국에서 굉장한 매출을 보이고 있고 그외 중국과 대만 내수시장, 유럽과 기타나라에서도 높은 매출액을 보이며 세계 1위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반도체, 언택트 관련주 및 추천주인 TSMC 꼼꼼히 알아보시고 성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