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출발이 좋은 카카오뱅크의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떨것인가!

by 하늘달별님 2021. 8. 10.
728x90
반응형

카카오뱅크 기업소개
고객활동성 기반으로 고객수 확보후 상장되어 주가 급등 보여


카카오뱅크는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사업군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19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6% 증가. 2021년 3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수 (MAU) 1,335만명으로 은행앱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31일 기준 1,653만명 이상의 고객을 달성.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한 26주적금 with 이마트, 마켓컬리는 출시 2주만에 각각 56만좌, 23만좌를 개설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가추이

카카오뱅크는 코스피 입성 3일만에 주가가 8만원까지 급등하면서 시가총액 9위까지 단숨에 올라 공모주 기대종목의 면모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 공모가 3만9천원에서 6일 코스피에 상장해 5만 4천원에 거래를 시작하고 상한가를 가서 7만원에 마감하여 KB금융을 제치고 새로운 거대 금융 대장주로 등극했습니다. 

 

2틀째까지 연일상승세를 보이던 카카오뱅크주가는 3일째가 되는 날 일정 조정을 받았지만 앞으로도 실질적인 금융대장주가 될수 있을 지는 시장내에서 수많은 예측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앞에서 언급했듯이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은 40조에 육박하면서 3일만에 금융 대장주로 등극했고 고평가 논란에 지속적으로 휘말리면서 향후 흐름에 대한 우려는 있는 상태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카카오뱅크의 현재 주가를 보고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전망과 과도하다는 의견이 나뉘는데 여기에는 카카오뱅크는 플랫폼에 기반을 둔 기업으로 보느냐 보지 않느냐의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 은행주라면 고평가. 플랫폼에 기반을둔 IT기업의 시점에서 보면 아직 더 상승여지가 있다는게 중요점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외국인 보유비중은 5%미만으로 아직까지는 비중이 높지 않지만 국내에서는 가장핫했던 공모주로써 향후 외국인 보유비중의 상승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

카카오뱅크 상대수익률

현시점에서 카카오뱅크의 수익률을 논하기는 시기상조이지만 기존 금융주와는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 힘든 새로운 개념의 기업으로 바라본다면 앞으로도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줄수도 있는 종목으로 지속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손익계산서

카카오뱅크의 당기순이익을 보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고 향후 기대되는 사업들도 많기때문에 손익층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봐도 될것으로 보이지만 "카카오뱅크는 은행법이 요구하는 규제를 충족하며 영업해야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국내 은행들과 차별화되는 비은행 서비스로 확장하기가 어렵다"는 어느 연구원의 말처럼 과연 어떤 다른 사업으로 확장하느냐를 눈여겨 보면서 카카오뱅크의 투자지표를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 카카오뱅크의 전세대출과 마이너스통장관련 않좋은 기사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 이 또한 향후 기존 대형 금융주(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등)와 비교하여 고객에게 어떤 이점을 확보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재무상태표

카카오뱅크의 자본대비 부채비를 확인해볼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현재 자산이 늘어나면서 부채와 자본이 모두 늘어나는 상태이기때문에 나쁘지 않은 상태로 보이고 특히 자본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눈에 띄며 올해 상장을 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기업 운영현황을 한번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현금흐름표

카카오뱅크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이 나타난 현금흐름표도 적절하게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투자지표

마지막으로 카카오뱅크의 투자지표중 가장 쉽게 볼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등을 정리한 표인데 아직가지 카카오뱅크는 모든 지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좀더 지켜봐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년간 카카오뱅크가 고객들에게 보여준 혁신적인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보여준 성장과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공모전부터 카카오뱅크의 목표주가는 4만5000원으로 제시했고 현재는 굉장히 상회하고 있지만 타 금융사와 비교하여 적정 목표주가를 제시한 것이니 이것또한 참고하여 꼭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