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급등이유, AZ백신 임상 3상 및 자체개발 기대감작용

by 하늘달별님 2021. 8. 22.
728x90
반응형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소개
의약품 다양성과 국제 파트너십 확보 및 AZ백신 관련 호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의 VAX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및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임대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를 2017년 12월 출시하여 2019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 46% 를 확보했고 R&D, 생산/판매, 네트워크의 시너지를 통해 '스카이셀플루', '스카이셀플루4가', '스카이조스터', '스카이바리셀라' 등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최근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가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AZ백신의 출하와 자체개발한 백신이 임상 3상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급등세에 투자경고종목 지정되어 한때 급락하기도 했지만 현재 바이오주에 대한 주가 기대가 높기 때문에 지속해서 지켜봐야 할 주식 종목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 비중 추이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했습니다. 백신 사업 인프라 구축과 R&D에 투자해왔고, 2012년에는 경북 안동에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 공장 L하우스를 완공하였고 다국적 및 국내 제약회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 건강에 필수적인 B형 간염, A형 간염, MMR(홍역ㆍ유행성 이하선염ㆍ풍진), Td(파상풍ㆍ디프테리아) 등의 필수 예방접종 백신을 판매한 실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추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 추이는 최근 8월에 들어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8/13일 28만원이었던 종가는 19일 33만 5천원으로 거래되며 4거래일만에 16%가 급등했습니다. 후에 장중 6%하락을 보였었지만 현재는 33만원을 유지하며 굉장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SK바이오사이언스의 외국인 보유비중은 4%대로 그리 높은 보유 부중은 아니고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했던 8월을 보면 주가 상승 및 시가총액은 늘어났지만 외국인 보유비중은 조금 줄어든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주가 자체가 많이 빠지고 있는 상태에서 가장 핫한 섹터 중 하나인 바이오 섹터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이 순매도를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가 상승을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 시가총액(시총)은 20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상대수익률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떨어지고 있는 코스피 주가와 상반되게 주가가 굉장히 가파르게 오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에서 반도체 섹션이 힘을 발휘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눈에 띄게 상승한 섹션이 배터리와 바이오 섹터인데 위의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코스피 의약품 부분은 상승하는 그래프를 보이고 있고 그중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굉장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특히 SK바이오 안동공장에서 17일 AZ백신이 출하되면서 굉장히 많은 기사가 났었는데 자체 개발백신도 임상시험 중이라고 하니 그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손익계산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매출액은 현재 우상향을 보이고 있고 순이익률도 늘어가는 건강한 손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백신 후보물질은 'GB510'에 대한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은 기사와 동시에 국내 최초로 승인을 받은 SK바이오는 국산 백신 1호가 될지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임상 3상에 성공한다면 전 세계에 국산 백신이 유통될 전망으로 정부에서도 강조하는 백신 주권을 확보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재무상태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재무상태표 중 자본과 부채, 부채비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SK바이오는 코로나 백신으로 현재 많은 언론과 주식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사실은 다양한 백신을 개발한 회사로 

독감백신 및 대상포진 백신, 수두백신을 최종개발하였고 현재 폐렴구균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도 개발 중인 글로벌 바이오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현금흐름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이 나타난 현금흐름표도 적절하게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SK바이오사이언스 투자지표

SK바이오사이언스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등을 정리한 표입니다.

모든 수치에 있어서 건강한 지수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연속된 주가 상승으로 인해 투자위험 경고도 받았지만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와 백신 개발에 의한 독점공급등은 아직까지 기대해볼 만한 종목입니다.

 

참고적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목표주가는 28만원으로 현재 주가는 급등으로 인한 목표주가를 이미 상회하고 있다는 것은 조금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지만 조금 더 길게 보면 충분히 설명 가능한 밸류에이션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의견이며 코라나 백신이 최종 승인받는다면 그 결과는 아마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경쟁사 비교

마지막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쟁사 현황을 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현재 경쟁사는 여러 회사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바이오 섹터에서 핫한 종목들이 경쟁사를 이루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풍제약, 경동제약, 셀트리온제약이 있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종목을 매수하실 생각이 있으신 투자자 분들은 꼼꼼하게 검토하시고 결정하길 바라며 꼭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