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아이마켓코리아(인터파크 자회사)인수 및 매각에 따른 주가 상승반영.

by 하늘달별님 2021. 8. 15.
728x90
반응형

아이마켓 코리아 기업소개
해외 고객사 확대로 성장 기대하며 카카오, 네이버등 인수설에 따른 주가 상승


아이마켓코리아는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를 목적으로 2000년 12월 8일 설립됨. 아이마켓코리아가 영위하고 있는 B2B 전자상거래 사업은 통계청 분류상 '중개자 주도형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되며, 취급 품목을 기준으로 하면 '산업재 B2B 전자상거래'에 해당함. 아이마켓코리아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소모성 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으나, 점차 IT, 건자재, 원자재, 부자재, 설비, 서비스 등으로 품목을 확대 중입니다.

 

국내 1세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인터파크의 자회사로 현재 매물로 나오면서 인수 후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이 시작에는 네이버와 카카오, 롯데등 인수 여력이 있는 기업들이 언급되며 인터파크와 더불어 아이마켓코리아의 주가는 상승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마켓코리아의 매각은 제외되고 있는 상황인데 그만큼 인터파크에서도 아이마켓 코리아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마켓 코리아 매출 비중 추이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25.5% 감소, 당기순이익은 38.1% 감소. 아이마켓코리아는 초반부터 현재까지 소모성 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하고 있으나, 점차 건자재, 원자재, 부자재, IT품목 등으로 품목을 확대 중임. (주)안연케어는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에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병원 의약품 공급을 시작으로 대상 고객을 타 대형병원 및 국가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고자 하여 매출액 증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주가추이

한때 8천원대의 아이마켓코리아 주가는 현재 12,000원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고 지속적인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모회사인 인터파크는 항공과 티켓 판매 분야에서 강정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업 확장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인터파크 자회사인 기업 소모품 전문 쇼핑몰 아이마켓코리아를 빼고 매각이 진행되는 만큼 매각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도 평가하고 있어 이 또한 찬찬히 추이를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예비 입찰이 진행되는 만큼 최종 인수에 대한 주가 영향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아이마켓코리아의 시가총액은 현재 주가 상승에 따라 4천억을 넘어서며 우상향 중이지만 이에 반해 외국인 보유비중은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 4월 시점부터 보유비중이 12%에서 현재 약 8%까지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외국인들의 움직임은 손익 실현에 따른 매도일 수도 있고 여러 다른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들어가 있으니 더욱 세부적으로 확인해봐야 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상대수익률

아이마켓코리아의 상대수익률은 일반적인 코스피 및 유통업의 주가 흐름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데 이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던 인터파크의 인수 이슈에 의한 움직임이 크게 보입니다. 또한 최근 들려온 소식은 네이버, 카카오 등 굴지의 IT기업뿐만 아니라 야놀자, KG그룹 등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KG그룹은 자체 현금기반으로 여러 회사들을 인수하며 성정하고 있으며 인터파크 인수 시 전자결제 등 기존 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서입니다.

 

아이마켓코리아 손익계산서

아이마켓코리아의 매출액은 우하향을 보이고 있긴 하나 현재 많은 분야에서의 사업 확장, 특히 셀트리온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키트 제품군의 B2B, B2G 유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항원신속진단키트와 자가검사키트등 2개 제품의 유통을 맞게 되면서 주가 상승과 더불어 매출액 증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21년 2분기의 영업이익은 125억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이상 상승하여 실적에도 반영되는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아이마켓코리아 재무상태표

아이마켓코리아의 재무상태표 중 자본과 부채, 부채비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아이마켓코리아는 사실 인터파크의 자회사로서의 역할을 똑똑히 하고 있는 기업인데, 특히 인터파크 매출의 약 90%를 차지하며 핵심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고 인터파크의 영업손실을 아이마켓의 영업이익으로 적자폭을 매우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인터파크 매각에 아이마켓코리아 제외는 사실 매각을 원하는 기업에게 매력도 하락을 갖고 올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마켓코리아 현금흐름표

아이마켓코리아의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이 나타난 현금흐름표도 적절하게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아이마켓코리아 투자지표

 

마지막으로 아이마켓코리아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등을 정리한 표입니다.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실제적인 인터파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자회사로서 그 기업의 매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매각 이슈 등 다양한 이슈들이 미결되긴 했지만 차근히 살펴보면 매수/매도 시점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시고 부자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