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주식투자]주식 인버스와 레버리지란 무엇일까 (ft.주식 ETF투자, 선물주식, 코덱스,타이거, 킨덱스)

by 하늘달별님 2020. 9. 1.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처음에는 개별종목에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가장 기본적인 종목으로 삼성전자주식, SK하이닉수 주식처럼 일단은 개별적인 주식종목으로 투자를 시작하실 겁니다.

 

요즘 크게 이슈인 주식 공매도 규제등과 관련해서 뉴스기사가 많이 나오는데요,

 

그만큼 공매도는 주식시작을 크게 흔들수 있는 굉장히 파워풀한 움직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파워풀한 공매도를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금지하기 때문에 개인들은 사용하지 못하는데요.

 

그것을 대체할수 있는 것이 바로 선물 매매나, 인버스 ETF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20년 3월 한참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타격을 입었을 당시를 생각해보면, 주식장이 급락하였습니다.

 

헌데 개별종목을 주식으로 가지고 계신분들은 눈물을 흘렸겟지만 이럴때 웃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주식 하락에 돈을 벌수 있는 종목이 바로 ETF 인버스 종목입니다.

 

TEF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조하세요!

 

2020/08/02 -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 [주식투자]주식 ETF에 관해서 (ft.해외 ETF 장단점, 수익안정성과 추천, 미국주식 나스닥과 다우)

 

간단히 요약하자면 ETF(Exchage Traded Funded)는 각 주식시장(코스피, 코스닥등)의 특정 지수를 산출하여 수익율과 연결시키는 상품입니다.

 

우리나라는 이 ETF가 일반 거래소에 상장되어 일반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수 있는데요.

 

오늘 다루는 '인버스(Inverse)'상품은 그 뜻'반대의' 그대로 특정한 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면 돈을 벌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코스피의 특정지수가 상승하면 인버스(Inverse)가 하락하고, 특정지수가 하락하면 인버스(Inverse)가 상승하는 것으로 지수와 반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럼 이런 인버스 상품을 다루는 회사들이 있겠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거래소인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가 있는데 거것마다 인버스 종목이 있다고 생각하면됩니다.

 

대표적인 코덱스를 예로 한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앞에 붙은 KODEX(코덱스)ETF상품의 운용사가 어디인지 나타냅니다. ‘KODEX’가 붙어 있으면 삼성자산운용이며,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운용입니다

(결국 코덱스 외에도 TIGER(타이거), KINDEX(킨덱스)의 운용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삼성이 우리나라의 거대기업이기 때문에 당연히 코덱스가 인기가 있겠죠?)

 

운용사 뒤에 있는 200선물이라는 것은 해당 상품의 성격을 알 수 있는 있고 그뒤에 인버스가 붙습니다.

 

그럼 마지막의 2X는 과연 무엇일까요

 

이것이 바로 수익을 나타내며 바로 흔히 말하는 레버리지 ETF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버리지라는 것은 레버리지(Leverage)-지렛대라는 영어뜻과 같이 조그마한 힘으로 큰 힘을 낼수 있다는 뜻입니다.

 

결국 해당 주식에 알맞게 투자를 했다면 큰힘, 곧 2배의 수익을 낼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치 포커영화에서 나오는 따블과 같은 개념인것이죠.

 

이 레버리지는 자신이 배팅한 것이 맞으면 수익율이 굉장히 높지만, 틀렸을 경우에는 수익률 하락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커 왼만한 사람들은 않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모두 건전한 투자하시고 부자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