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삼성전자 주식의 현재 상황과 배당금 지급일을 기다리면서

by 하늘달별님 2021. 7. 15.
728x90
반응형

한국 주식시장의 거성 삼성전자는 국내 개미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고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주식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1년 1분기 역대급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또한번의 화재를 자아내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한국 주식시장의 뜨거운감자인 삼성전자의 21년 상반기 실적(2분기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도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하고 삼성전자 우선주와 더불어 배당금 지급일이 언제인지도 한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기업소개
삼성전자 휴대폰과 가전이 21년 상반기 실적견인, 반도체 부진하지만 수요는 여전하다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으로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1년 1분기에는 반도체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모바일부문에서 갤럭시 S21 판매호조로 최대실적을 냈고, 소비자가전은 QLED TV와 비스포크 냉장고등 비스포크 시리즈의 인기를 바탕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분기에는 오스틴 공장 가동의 정상화와 메모리 가격 상승으로 반도체 부문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금 수익률이 급격히 상승 중이고 고성장이 예상되는 파운드리 부문에서 GAA 성공 시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추이

삼성전자의 주가는 요즘 코스피시장에서 굉장히 논란이 많은 부분인데 현재 7월기준에서 7만원후반대와 8만원 초반대를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거래량은 한국주식시장에서 항상 Top5안에 들고 있지만 개인매수세가 커지면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커지고,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커지면 개인의 매도세가 커지면서 8만원대에서 횡보를 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현재 코스피 주가와도 관련이 있지만 모든 삼성전자 주주들이 원하는 10만전자를 갈수 있을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삼성전자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삼성전자 주식의 시가총액은 현재 500조가 넘어 한국 코스피 내에서 40%를 육박하는 시가총액을 보유하는 한국 주식시장의 단연 1등 주식으로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위에도 언급했지만 외국인 보유비중이 20년 11월이후 3%가까이 떨어지면서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향후 외국인 투자 및 보유비중과 기관의 투자가 삼성전자 주가상승의 원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좀더 지켜봐야할 중요한 문제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상대수익률

삼성전자의 상대수익률은 역시 한국 대표 지수인 코스피(KOSPI)지수오 동일하게 가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감당하고 있는 부분이 크기 때문입니다. 동학개미운동이 한참 이었떤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50%정도의 수익률을 냈었는데 지금은 조금 떨어진 48%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손익계산서

삼성전자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의 그래프로 나타낸 지표로 세부적으로는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등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19년이후 지속적인 매출액 증대를 하고 있고 특히 삼성 갤럭시 S21과 폴더블의 성공적인 판매, 삼성 비스포크 시리즈의 판매호가로 2분기에는 역대급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주가는 힘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데 외인들의 매도세를 잠재울 시기가 오리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재무상태표

삼성전자의 자산, 부채, 자본, 자본금을 한눈에 볼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삼성전자의 부채비율과 자본의 관계까지도 알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현금흐름표

특히 삼성전자의 투자부문에서 올해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의 테마를 지정해 연구과제에 몰두한다고 밝혔는데요.

통신분야인 5G&6G, 로봇, 차세대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자 및 공정등 총 6개 분야에서 선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차세대 먹거리는 삼성의 미래와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사업으로 향후 삼성전자의 활동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투자지표

마지막으로 사멍전자 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EV/EBIDA(에비따)등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분기에 역대급 실적을 발표한 삼성은 현재 다양한 안건속에서 주가에 대한 하락 조짐, 개인 투자자들의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메모리 부분의 공급 부족과 이재용사면과 관련된 온갖 뉴스들, 삼성의 파운드리 시장에 추격하기 위해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텔등 다양한 안건들이 풀리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데요.

결국 이 모든 것들은 삼성의 투자지표와 실적에 따라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결국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것과 같이 우상향을 가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재 7만전자는 굉장히 매력적인 가격이기 때문에 꼼꼼한 검토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다려지는 삼성전자 배당금과 배당금 지급일에 대해서 확인해보면

2분기 2분기 배당기준일은 6/30이며 배당락일은 6/29일(실제 주식을 보유해야하는 날자)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8/20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은 삼성전자대비 높기때문에 3분기 배당금을 노리시는 분들은 삼성전자우 종목도 한번 같이 살펴보시는 것도 좋으실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