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상식/주식이야기

에디슨EV 주가와 에디슨모터스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하늘달별님 2022. 3. 21.
728x90
반응형

에디슨EV 기업소개

흑자전환과 모기업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관계로 주가 급상승


에디슨EV는 20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습니다.

매출은 전기차사업부 76.62%, 플라즈마검사장비 8.0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에디슨EV는 강영권 대표이사가 회사를 맡고 있으며 2000년에 쎄미시스코라는 법인으로 설립되어 2011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최근 21년에는 친환경 버스업체인 에디슨 모터스가 인수함에 따라 11월에 에디슨EV라는 명칭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에디슨EV의 주주현황을 보면 에너지솔루션즈가 20프로가까이 지분을 갖고있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 에너지솔루션즈가 바로 에디슨모터스의 모기업이자 사실상 지주회사입니다.

 

에디슨EV 매출비중 및 주가추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에디슨EV는 기존에 영위했던 사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과 전기차 사업이 주로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주가 추이는 현재 2만원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반응형

 

이는 코스닥 주식종목중에도 굉장한 급상승 종목으로 볼수 있으며 특히 현재 쌍용차의 에디슨 모터스 인수이슈로 인해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에디슨EV 외국인 보유비중, 시가총액, 상대수익률

에디슨 EV의 시가총액은 주가의 급상승과 더불어 현재 5천억원에 육박하고 있고 외국인 보유비중은 0.6%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일반 코스닥 제조기업과 비교해보면 말도 안되는 수익률을 현재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디슨EV 손익계산서

에디슨EV는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1% 증가, 영업손실은 89.4%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감소. 전기차 부문에서 매출액 증가를 보였으나, 그에 따른 원가 증가와 각종 전기차 출시에 투입된 개발비 등이 증가하여 적자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전문업체 에디슨모터스와 투자 협약식을 체결하여 EV Z의 고도화를 통해 전기 승용차,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등을 개발해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 예정이며, 올해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영업이익흑자전환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에디슨EV 재무상태표

에디슨EV의 자본, 부채, 자산등 상황을 일괄적으로 볼수 있는 표입니다. 현재 공격적인 개발과 영업활동으로 인해 부채가 늘어난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에디슨 모터스는 테슬라 모터스를 추월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세계적인 전기차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행보고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에디슨EV 현금흐름표

에디슨EV의 현금흐름표도 함께 보시고 주식투자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728x90

 

에디슨EV 투자지표

마지막으로 에디슨EV의 투자지표 중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EPS, BPS, DPS, 배당성향, PER, PBR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표입니다. 에디슨EV 종목을 매수하실 생각이 있으신 투자자 분들은 꼼꼼하게 검토하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자의 한사람으로써 현재의 글로벌 경제상황과 러시아 전쟁이 종료되길 기대하며, 모두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